여행/강남역사와 문화의 발자취

8.강남 제일수향(江南第一水乡) 저우좡(周庄)

보헤미오 2017. 12. 1. 15:14

     저우좡(周庄)은 쑤저우(苏州)에서 동남쪽으로 약 38km 떨어져 있어서 당일로 돌아 보기로 했다. 아침에 쑤저우 북광장 버스터미널(苏州北广场汽车客运站)에서 저우좡 직행버스를 탔다.


쑤저우 북광장 버스터미널


     버스는 출발후 약 1시간만에 저우좡 관광 안내센터(周庄旅游票务中心)앞 주차장에 도착했다.



저우좡 관광 안내센터


     관광 안내센터에서 고진매표소(古镇旅游售票处)와 고진 출입구인 고패루(古牌楼)까지는 도보로 약 25-30분 걸린다. 가는 길이 넓고 전망도 좋으며 신시가라서 걷기가 편하다. 아니면 택시나 배를 타고 갈 수도 있다. 저우좡대교를 건너면 우측 강가에 운해탑(云海塔)이 높게 서있다. 10분 정도 걸으니 저우좡 패루를 나온다.



운해탑



저우좡 패루


      장쑤성(江苏省) 쿤산현(昆山县)에 있는 저우좡은 강남의 정취와 고색창연한 원형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는  900여년전 북송때 건설된 작은 수향마을이다. 60%이상이 명,청시대 건물이고 인구 2.3만명중 90% 이상 주민이 수로변에 살고 있다. "하늘에 천당이고, 땅에는 쑤조우, 항조우가 있고 그중간에 저우좡이 있다." 고  말하고 "강남 풍경은 천하 제일이고, 저우좡 풍경은 강남 제일" 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다.



고진입구 패루



중국 제일의 수향 저우좡


       옛저우좡의  가옥 입구에는 모두 전용부두가 설치되어 있는 듯 하다  수로는 바로 사통팔달의 대로이고 부두는 대문과 같은 것이므로  남의  대문을 빌려 통행하지는  않을  것이다. 집부두에는 크고 작은 배들이 정박해 있는 것이다.



수로와 부두


    저우좡에는 약 23개의 돌다리(石桥)가 있는 데 이중 가장 아름다운  다리는 우아한 아치형의 세덕교(世德桥)와 영안교(永安桥)인데 "ㄱ"자 형으로 된 쌍교(双桥)이다. 수로가 교차하는 지점에 건설되었고, 보는 장소, 시간에 따라 각기 다른 아름다움을 보인다고 한다. 쌍교는 명대인 1573-1619년 건설되었고 그 모양이 옛날 자물쇠(钥匙) 모양 같다고 하여 "약시교(钥匙桥)" 라고도 한다. 1984년 저명한 재미 화교 화가인 진일비(陈逸飞)가  그린 쌍교를 배경으로 한 《고향의추억(故乡的回忆)이 1994년 한 미국인에 의해 등소평(邓小平)에게 선물로 전해진후 저우좡고전(周庄故镇)이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다고 한다.



쌍교


      쌍교를 지나서 조금 걸어가면 명대 유적인 옥연당(玉燕堂), 속칭 장청(张厅)이 나온다. 원래 이름은 이순당(怡顺堂)이었다. 장청은 옆 수로의 물길을 집안으로 끌어들여 배를 타고 집안에 들어 갈수 있도록 만든 독특한 구조의 70칸 전통가옥이다.



장청 입구



옥연당



밀랍 악사




 후원(后园)




옥내 부두



      장청(张厅)을 지나서  더 남쪽에는  심청(沈厅)이 있다. 원래 이름은 경업당(敬业堂)이다. "강남민가중 최고(江南民居之最)" 라는 영예를 갖고 있었다. 강남 부호 심만삼(沈万三)의 옛집이고  대대로 심씨 가문의 고택이다. 현재 건물은 후손인 심본인(沈本仁)이 청대인 1742년에 건립한 것이고 송무당(松茂堂)으로 개명되었다. 칠진오문루(七进五门楼)로 일곱개의 청당(厅堂)이 있고 다섯개의 문루(门楼)가 있으며. 또한 정원이 일곱개이고 방이 모두 100여개나 되는 이곳 전통가옥중 가장 큰 규모이다. 현재는 박물관으로 개조되어 있다.


     대부호 심만삼은 원말명초(元末明初)의 거상이다. 대운하와 장강의 교통요지인 저우좡의 지리적 이점을 이용하여 국내외 무역업에서 엄청난 부를 쌓았다고 한다. 사실 명초 정화(郑和)가 대항해를 출항했던 류허(浏河)도 이곳에서 아주 가깝다. 명태조 주원장(朱元璋)이 난징에 도읍을 정한후 난징성(南京城)을 쌓고자 자금을 모금할 때 심만삼은 축성비의 3분의 1이나 되는 거금을 부담하였으나 주원장의 미움을 받는 일이 생겨 윈난(云南)으로 노역으로 추방된후 죽게되고  결국 패가망신하였다고 한다.

 


심청 입구





송무당



심만삼 좌상



심만삼 일생 동판화(铜版画)



주화모양의 출입문




심씨 정통요리 팔보완(八宝碗



황소상



      내부를 돌아본후 심청내에 있는 저우좡의 최고식당, 심청주가(沈厅酒家)로 들어가서 특산요리인 만삼제(万三蹄, 돼지 족발), 라사(螺蛳, 소라류),청단(青团, 쑥 찹쌀떡), 그리고 황주를 주문하여 점심을 먹었다.





심청주가



메뉴







주문한 점심요리





     점심식사후  심청주가를 나와 오른쪽인 쌍교쪽으로 가서 다시 오른쪽으로 돌면 옛날 극장인 고희대(古戏台)를 만난다.


고희대 입구



월극(越剧) 공연무대


      다시 쌍교를 건너 오른쪽인 남쪽으로 가서 고전수로 유람선부두(古镇水巷游船码头) 로 갔다. 유람선을 타고 수로여행을 하기로 했다. 요금이 싸지않다. 6명이 정원인데 1명이 타건 6명이 타건 요금은 150元이다. 때마침 북경근방에서 온 부녀 관광객과 동승하기로 하고 유람선에 올랐다.

승선 유람시간은 30분이다. 부안교(富安桥)를 거쳐서 갑문(闸门)맞은편 유람선 부두까지이다.


왼쪽이 유람선 부두입구






유람선 경로( 붉은 점선)



앞서 출발한 유람선과 가마구지들이 탄 배




부안교앞






좁은 수로


뒤 따라오는 유람선들



유람선 하선부두 근방


       갑문 맞은편 유람선 부두에서 하선한후 복홍교(福洪桥)를 건너고, 저우좡 박물관앞을 거쳐서 고패루쪽으로 갔다. 시내 최남단에는 송대 고찰인 전복사(全福寺)가 있는데 그곳에는 21개 금불상과 대형 청동불상이 있다고 하나 아쉽지만 쑤저우행 버스를 놓치지 않으려고 들르지 못했다. 쑤저우행 버스를 타려고 올때 버스가 도착했던 저우좡 안내센터 주차장으로 갔으나, 갈때는 직접 저우좡 버스터미널(周庄气车客运站)까지 걸어 가야 했다. 고패루에서 버스터미널까지는 거리가 꽤 멀기때문에 택시나 버스노선이 있으면 타고 가는것이 나을뻔했다.




복홍교




저우좡 버스터미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