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오두초미(吴头楚尾)구강(九江지우장)

도연명 기념관 (陶渊明纪念馆 타오위엔밍 지니엔관)

보헤미오 2016. 12. 8. 23:07


    도연명(陶渊明, 365-427)은 동진시기(东晋时期) 구강(九江,지우장)의 시상촌(柴桑村),율리(栗里) 출신이다. 그는 동진(东晋)의 개국공신의 후예이지만  도연명(陶渊明) 당시에는  가세가 기울었고  29세부터 작은 벼슬을 하다가 41세 (405년) 때 팽택(彭泽, 펑쩌) 현령으로 임명되었으나 80일만에 벼슬을 버리고 낙향하였다. 그때 지은글이 귀거래사(归去来辞)이다. 그는 63세로 일생을 마칠 때까지 20년이상 전원에 은거하여 중국 역사상 최고의 전원시인(田园诗人)으로 후대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그의 시문은 현재 4언시(四言诗) 9수, 5언시 115수, 산문 11편이다. 도연명기념관(陶渊明纪念馆)은 건축면적이 약 1,600 제곱미터, 4구역으로 되어있고 주홍색 기둥회랑 돌석으로 이어져 "ㄹ"자 형이다.            1985.7.30 에 개관하여  무료  개방하고 있다.    여산기차역(庐山火车站)에서 가깝다.



도연명기념관(陶渊明纪念馆) 정문





도연명기념관(陶渊明纪念馆) 안내도




도연명기념관(陶渊明纪念馆)  입구





도연명(陶渊明) 약력소개




채국도(采菊图)




비랑(碑廊)입구







비랑(碑廊)에는 도연명(陶渊明)의 시구와 후대인의 글 수십개가 오석(乌石)에 새겨 진열되어 있다.






세묵지(洗墨池)






귀래정(归来亭)


귀래정(归来亭)은 도연명(陶渊明)의 귀거래사(归去来辞)에서 명칭을 따온 것이다.








도정절사(陶靖节祠)


도정절사(陶靖节祠)는 도연명(陶渊明)의 사당이다




복희씨(伏羲氏)를 지칭하는 희황상인(羲皇上人) 편액과  도연명(陶渊明) 소상(塑像)








도연명묘(陶渊明墓) 가는길




도연명절사(陶渊明节祠)에서 왼쪽 20 m 에 도연명묘(陶渊明墓)가 있다.

도연명(陶渊明)의 사망나이인 63세에 맞추어 63계단을 올라간다.






     도연명묘(陶渊明墓)


              묘비석 상단에는  횡(横)으로 청풍고절(清风高节, 맑은 바람처럼 높고 곧다)이 쓰여있다




묘비석(墓碑石)


     정중앙 종(從)으로 진징사도공정절선생지묘(晋徴士陶公靖节先生之墓)라고 새겨져 있고 우측에 《귀거래사(归去来辞》가 석각되어 있다.

귀거래사(归去来辞)는 "귀거래혜(归去来兮, 돌아 가노라)"로 시작하여 "낙부천명복해의(乐夫天命复奚疑, 천명을 즐길뿐 다시 무엇을 의심하랴)"

로 끝나는 전문 240자의 산문시이다.




죽림(竹林)





국포(菊圃, 국화밭) 현판